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 부동산 ]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이직 이사 후기
    일상/기록 2021. 3. 30. 12:00

     

     

    [ 부동산 ]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및 이직 이사 후기

     

    저는 2019년 3월 초반에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았고, 2020년 12월 말에 서울에서 경기도로 이사를 했으며, 2021년 3월에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을 신청해서 현재 연장이 완료되어 1.3퍼센트라는 정말 낮은 금리로 전세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또 이전에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을 받았던 회사를 그만두고 10개월 정도를 놀고 먹다가 이사를 와서 12월달에 새직장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중간에 한 1년을 놀았는데도 대출은 계속 유지가 되더라구요.

     

     

    우선 중기청 전세대출 이사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포스팅해둔 게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comizle.tistory.com/21

     

    [중소기업청년대출] 중기청 중도 이사 _ 계약서 쓰기전까지의 과정

    [중소기업청년대출] 중기청 중도 이사 _ 계약서 쓰기 전까지의 과정 [부동산] 중기청 대출 만기 전에 이사 가능할까? 위 포스팅은 대출 받아놨던 중기청 금액으로 이사를 가고 싶은데, 이사가 가

    comizle.tistory.com

     

    그 다음으로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할 때가 되어서 계약이 만료되기 두달전에 대출을 받았던 우리은행으로 전화를 걸어서 서류를 어떤 걸 준비하면 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처음에 대출을 받았던 은행의 특정 지점으로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담당 은행원에게 연결이 되고 어떤 서류를 준비해가면 되는지 물어보면 됩니다. 

    저는 제목에 적었다시피 이직도 했고, 이사도 했기 때문에 준비해야 될 서류가 많았습니다. 

     

    중기청 연장 서류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재직증명서를 준비해야 되는데, 저는 아주 작은 소기업에 다니고 있어서 회사에 재직증명서 양식이 따로 없어서 인터넷으로 재직증명서 양식을 손수 출력해서 내용을 적고, 대표님 서명과 회사도장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국민연금가입자증명서도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대보험가입내역확인서, 고용보험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을 발급받아서 준비했습니다.

    또 주업종코드 서류를 발급 받아야 되는데 이건 저희가 준비할 수 있는게 아니라 회사에 요청해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발급을 요청할 때 회사 도장을 꼭 찍어달라고하셔야지 도장이 안찍혀있으면 다시 요청해야되는거 처음에 대출 받을 때 진행해봐서 다들 아실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업장등록증도 회사에 요청해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위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을 했습니다.

    저처럼 이직하신게 아니고, 이사를 한 것도 아니라면 서류가 더 줄어들 겁니다.

    가장 확실한 건 대출을 받았던 은행 지점으로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두달 전에 연락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느긋하게 기다리려고 했는데 연장신청은 만기 한달전부터만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서류를 미리 제출해도 되는지 물어봤더니 미리보내주는 건 상관이없는데 관공서에서 서류를 출력하면 출력한 날짜가 찍히잖아요. 그 출력 날짜가 한달을 넘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미리 출력해서 보내도 만기 한달전에 확인해서 심사가 들어가기 때문에 너무 일찍 보내면 서류가 쓸모없게 되기 때문에 일주일 전쯤에 보내달라고 하셔서 만기 한달하고 딱 일주일남았을 때 인터넷으로 제가 준비가능한 서류를 준비하고, 회사에서 받을 수 있는 서류는 날짜가 찍히는게 아니라서 두달전에 미리 달라고 얘기해서 받아두고, 해당 은행원의 이메일로 서류를 보내고, 메일을 읽었는지 확인까지 하고 기다렸습니다. 

     

    전화로 연락했을 때 은행에 한번 방문해서 간단한 서류를 작성해줘야 한다고 하셔서 언제 방문해야 되는지 물어봤더니 서류를 확인해보고 이상없으면 연락을 주신다고해서 기다렸는데, 거의 한 4일정도 뒤에 연락을 주시더라구요. 

    서울에서 경기도로 이사를 해서 해당 지점으로 방문이 어려워서 인근에 있는 우리은행에 가서 중기청 대출 연장하러 왔는데 우리은행 땡땡지점에서 대출을 받았다고 말하고, 은행원 누구누구씨께서 진행해주고 있다고 말했더니 해당 지점으로 연락을 해보신 후 서류 몇장을 주셔서 쓱쓱 적고 진짜 금방 나왔습니다.

     

    저는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고나서 이사도하고, 이직도해서 연장할 때 서류가 많이 필요해서 일다니면서 준비하려니깐 그 부분이 귀찮았을 뿐 정말 쉽게 대출을 연장했습니다. 또 얼마 다니지도 않았는데 회사에 서류 요청하는 게 쪼오오끔 거시기했을 뿐이지 정말 연장하는 건 쉽더라구요. 

     

    저처럼 중기청 연장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대출받았던 은행 지점에 만기 한달전에 연장에 필요한 서류를 물어보셔서 서류를 준비하시면 쉽게 연장 가능할겁니다. 

     

    저는 서류제출을 정말 일찍 했는데도 임대인이 경북에 거주하셔서 만기 딱 이틀남기고 연장이 됐습니다. 진짜 연장안되는 줄 알고 몇번을 전화했는지 모르겠네요. 제 담당이셨던 은행원분이 얼마나 귀찮았을지 지금 생각하면 미안하네요. 

    이게 저는 이사를 했기 때문에 협력업체 직원이 임대인이 사는 곳으로 직접 방문을 해서 임대차 계약이 진짜인지 확인을 해야 되서 그랬던거지 이사 안하시고 연장만 하시는 거면 그렇게 오래 안걸릴 겁니다. 

    아, 그리고 연장이 완료되면 문자를 보내주시더라구요.

     

    어쨌든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을 하려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서류만 잘 준비해서 제때 제출하면 쉽게 연장이 가능할 겁니다. 진짜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쉬워서 다행이었습니다. 

     

    아, 그리고 연장할 때 원래 대출금리가 1.2퍼센트인데 돈을 어느정도 상환을 해야지 1.2퍼센트가 유지가 되고 상환없이 연장을 하면 1.3퍼센트로 금리가 0.1퍼센트 올라간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상환없이 1.3퍼센트 내는 걸로 하고 연장을 진행했는데 상환을 안하면 0.1퍼센트가 올라간다는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얼마를 상환해야 하는지는 기억이 잘 안나네요. 궁금하시면 은행에 연락해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및 이직 이사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