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격증]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1급 2급
    일상/자격증 2021. 4. 1. 12:00

    [ 자격증 ]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저는 한국커피협회에서 주최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2급을 취득해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딴 이유는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에 취업하기 위해서가 아닌 기업에서 운영하는 직영점 소속으로 들어가려고 나름 준비를 했던 결과가 바로 자격증이었습니다. 2급 자격증을 따고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도 해보면서 나름 이 길이 나랑 맞는 길인지 경험도 했었죠. 그럼 이제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공부법이라고 해야겠죠. 경험담을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을 텐데 필요한 정보만 쏙쏙 뽑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격증의 난이도를 말씀드리자면 2급은 정말 쉬웠습니다.

    저는 커피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로 무작정 책을 구입해서 필기공부부터 시작했습니다. 필기 출제형식은 기출문제랑 동일한 내용이 출제되기 때문에 답과 문제만 달달 풀어서 공부하시면 무난하게 합격할 겁니다. 문제는 실기인데 처음 접하는 분야라면 반드시 학원에 등록하셔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그라인더와 커피머신이 없으면 실기시험을 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커피 추출하는 방법과 우유를 스팀 하고 라떼아트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학원에 등록하셔서 배우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사비로 학원에 등록해서 배우려면 가격이 어마어마합니다. 저는 그 당시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모르고 학원을 등록해서 거금 40만 원을 내고 배웠는데 국비지원으로 배우게 되면 적은 금액으로도 자격증을 딸 수 있으니 HRD-Net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서 일정 금액을 지원받고 배우세요. 그리고 필기는 문제만 풀어서 공부하면 합격이 가능하니 실기과정만 들으시면 더 적은 금액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이론에 대해서도 궁금하기도 해서 필기와 실기 모두 배울 수 있는 과정을 수강신청했는데 책에 있는 내용을 풀어서 말로 전해주는 정도일 뿐이라서 굉장히 실망했었습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따로 책을 구매해서 공부할 수도 있는 부분이니 실기과정만 들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구매해서 봤던 책은 한국커피협회에서 출간한 바리스타 책입니다.

    1급과 2급 모두 한국커피협회에서 출간한 책으로 공부했고 필기는 1급도 2급과 동일하게 문제와 답만 제대로 공부해서 시험 보면 무난하게 합격이 가능할 겁니다. 꼭 한국커피협회에서 출간하는 책이 아니어도 상관없으니까 기출문제만 달달 외워서 준비해 가면 됩니다. 

     

     2급 실기 준비는 학원에서 실습을 하고, 집에서는 유튜브로 올라와있는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처음은 뭐든지 어려운데 특히나 몸으로 익히는 건 더 어렵잖아요. 그라인더로 원두를 갈고 커피머신으로 커피까지 추출하는 건 참 쉬운데 우유 스팀하는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유튜브 영상을 여러 번 시청하고 학원에서 실습을 해서 적용해보았더니 벨벳 폼으로 예쁘게 스티밍이 되더군요. 그래서 결론은 2급 실기는 유튜브로 2급 실기 영상을 시청하고, 우유 스팀 영상도 따로 시청을 해주고, 학원에서 실습을 해보시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겁니다.

     

     문제는 1급 실기인데, 1급 실기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어려웠습니다. 우선 어떤 원두가 사용 됐는지 맞춰야 되고, 커피를 추출하면서 우유 스팀을 하고 동시에 커피 추출을 언제 멈춰야 하는지도 계산해야 되며 추출된 에스프레소에 스팀 한 우유로 라떼아트를 해야 되는데 로제타 모양을 만들어서 감독관에게 제공해야 됩니다. 저는 솔직히 라떼아트는 자신이 있어서 그 부분은 크게 걱정은 안 했고, 원두를 맞춰서 원두에 대한 풍미와 설명을 해야 되는데 다른 원두를 말하면 끝이니까 그 부분이 조금 걱정이 되었었죠. 워낙 비염이 심한 터라 냄새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서 그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다행히도 향이 강한 에티오피아가 원두로 출제되어서 쉽게 맞췄습니다. 역시 자격증은 운도 필요합니다.

     

     커피 자격증은 실기를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학원에 꼭 다녀야합니다.

    그리고 내가 배우는 학원이 시험장이라면 익숙한 공간이기 때문에 합격할 확률이 그만큼 올라갈 테니 시험장 유무를 확인하시고 학원을 등록하면 자격증 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1급을 따고 싶다면 2급을 먼저 따야지만 1급을 딸 수 있는 자격이 주워집니다. 비용이 꽤 많이 깨지기 때문에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한국커피협회에서 주최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에서는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커피에 대해 알고 싶고, 취업이 목표라면 준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제가 이전에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한지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취업할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보다는 실무경험을 더 우선적으로 보는 게 현실이죠.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커피를 제조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카페를 관리하는 관리자이기 때문에 실무경험이 더 우선시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s://comizle.tistory.com/31

     

    [카페 경험담] 취업_바리스타 자격증 필요 할까?

    [카페 경험담] 취업_바리스타 자격증 필요할까? 일단 나는 유명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 매니저로 2년 반 점장으로 1년 반 동안 근무를 했었다. 서울에서 근무했으며 억대 매장에서도 있어봤고,

    comizle.tistory.com

     

    마지막으로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필기는 문제와 답을 외워서 시험을 보면 합격합니다. 1급과 2급 모두 문제와 답을 외우시면 됩니다. 실기는 학원에 다니시면서 유튜브로 관련 영상을 시청하시면서 공부하세요. 2급을 먼저 취득하고 바로 1급을 준비하셔야지 나중에 1급 따야지 하면 못 땁니다. 한방에 끝내겠다는 의지로 2급 취득 후 1급도 바로 준비하셔서 취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급은 난도가 낮으며 1급은 실기 난이도가 높습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응시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한 번에 꼭 합격하세요.

     

    이상으로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으로 준비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열심히 하신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Designed by Tistory.